[독서] 마이크로 카피_킨너렛 이프라

2021. 3. 29. 11:30자기 개발 🔎/① 독서

마이크로 카피_킨너렛 이프라

독서 기간: 2021.03.16 ~ 2021.03.27

별점: ★


동기

(주절주절) 이 세상 모든 디자이너들이 나만 빼고 읽은 것만 같은 이 책. 전반적인 서비스 플로우에서부터 작은 CTA색상까지 UX의 영역이지만, 이제는 더 마이크로 하게 접근해 문구 하나하나까지 사용자 경험의 일부임을 뼈저리게 느끼고 있는 요즘이다. 그렇기에 꼭! 이 책을 읽어야겠다고 생각했다. 사실 이전부터 읽어보고 싶었는데, 사람이 실천하기 위해서는 뼈저리게 체감해야 한다고.. 요즘 이래저래 일하며 UX Writing을 접했기에 이의 중요성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주절주절) 

 


 

마이크로 카피: 몇 개의 단어만 정확한 위치와 타이밍에 추가함으로써 사용자 경험(UX)을 완전히 바꿀 수 있다.

 

 ①

마이크로 카피가 필요한 이유

 

클리포드 나스 교수와 코리나 옌의 ⌜관계의 본심⌟에 따르면 사람들은 컴퓨터를 다룰 때도 다른 사람을 대할 때와 같은 사회적 규범을 따른다고 한다. 즉, 사용자는 컴퓨터나 디지털 인터페이스에 이러한 반응을 보인다는 사실은 연구를 통해서 확인된 샘이다. 언어는 디지털 제품을 사람처럼 느끼게 만드는 주요 요소이며, 사용자의 마음을 얻고 사용자가 얻고 사용자가 반응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감정적인 연결고리를 만든다.

 

나스 교수는 디지털 제품의 성격이 일관되지 않을 때, 사용자가 제품에 진정성 없고 신뢰할 가치가 없는 것으로 여긴다는 것을 발견했다. 반면에 언어적 요소와 비언어적 요소가 일관되고 상호 보완적일 때, 사용자는 인터페이스가 재밌고, 설득력 있다고 느낀다. 또한 사용자는 메시지를 더 잘 이해하고 감성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인터페이스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보이스 앤 톤 디자인을 전달하는 방법

 

자신만의 고유한 캐릭터를 지니고 같은 보이스 앤 톤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다. 브랜드 고유의 캐릭터를 발견하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은 비전을 정의하는 것이다. 비전을 알기 위해서는 브랜드의 핵심 인력에게 왜 브랜드가 만들어졌는지 묻는 것이다. 두 번째, 사용자의 꿈과 희망을 기술하고 거부감과 우려사항을 정의해야 한다. 사용자는 자신의 삶을 더 좋게 할 수 있는 무언가를 얻기 위해 서비스에 방문했다. 그것이 무엇인지 한번 더 상기시켜주고, 거부감과 우려 사항에 대해서는 적절한 타이밍에 솔루션을 지원해 순조롭게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한다.

 

 

 

대화형 글쓰기

 

인터넷은 문자 언어와 음성언어 사이의 오랜 경계를 허물어버리고 세 번째 선택권을 만들어 냈다. 바로 대화형 글쓰기이다. 여기서 말하는 대화형 글쓰기는 예의 바르고, 정중하며 문법적으로 정확하다. 대화형 글쓰기의 핵심은 소리 내어 말하지 않는 것은 글로도 쓰지 말라는 것이다. 또, 수동태보다는 능동태를 사용하여 사용자에게 초점을 맞춘다. 가끔 "링크를 어디로 보내 드릴까요?"와 같은 질문 형식의 문장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행동을 촉구하는 것 또한 대화형 글쓰기의 일부이다.

 

 

마이크로 카피로 사용자의 행동을 끌어내는 방법

 

*방법이 아닌 가치에 대해 이야기하라. 그 행동을 했을 때 얻게 되는 가치를 분명하게 보여줘야 한다. 사용자의 행동을 이끌어내고 싶다면 서비스에 대해 말하지 말고 사용자에 대한 것만 이야기해야 한다.

*즐겁게, 들뜨게 하라. 유머는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에 대해 더 긍정적으로 느끼게 하고, 인터페이스를 더 좋아하게 만들고 그 진가를 알아보게 하며, 특히 인터페이스를 더 좋아하게 만든다. 하지만 말장난은 관련 없는 사용자를 떠나게 할 수 있으며 바보 같다는 느낌을 줄 수 있다.

 

+) 행동 권유, 사회적 증거 제시

 

케이티 셔윈의 기사에 따르면 아이트래킹 연구를 통해 사용자의 시선은 비어있는 필드에 끌린다고 한다.

 

 

"고객가치 + 고객 관련성 = 고객 전환"

 

마이클 에이가드는 4년 동안이나 버튼을 연구했다. 그에 따르면 버튼에 고객이 해야 할 것(행동) 대신 얻을 수 있는 것(가치)을 분명히 밝히는 글을 써야 한다. 예를 들어 버튼의 문구를 '정보 주문하기'에서 '정보 얻기'로 바꾸자 고객 전환이 거의 40% 증가했다고 한다. 가치 그 자체만으로는 일반적일 수 있는데, 맥락과 관련된 구체적인 마이크로 카피가 적힌 버튼이 있다면 더 높은 고객 전환이 일어난다. 예를 들어, '무료 다운로드'보다는 '가이드를 무료로 다운로드하기'가 더 낫고 더 나아가 '무료 가이드받기'가 더 증가시킨다.

 

 

"Click Trigger"

 

사용자가 선택하는 짧은 순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말을 정확히 하는 것을 의미한다. 클릭 트리거는 클릭에 따르는 불안을 재거해 클릭이 더 쉽게 일어나게 만들 수 있다. 버튼 옆에 짧은 메시지를 둬서 원하는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다.

 

 

 

단어는 적을수록 좋다.

 

사용성을 높이고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의 마찰을 방지해 사용자가 빠르게 쉽게 최소한의 노력으로 프로세스를 완료하도록 해야 한다. 이는 가능한 한 적은 단어로 꼭 필요할 때만 마이크로 카피를 작성하라는 뜻이다. 사용자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그 자체로 설명이 가능하도록 디자인된 UX가 있어야 한다. 마이크로 카피의 역할은 남은 이슈를 해결하는 것뿐이다.

 

 

 


 

 

좋은 자료 공유 >>

더보기
  • Joshua porter(2009), ⌜Writing Microcopy⌟
  • 스탠퍼드 대학나스 교수, 코리나 옌 ⌜관계의 본심(푸른숲,2011)⌟
  • 사람들은 컴퓨터를 다룰 때도 다른 사람을 대할 때와 같은 사회적 규범을 따른다는 것을 발견했다.
  • N/N group-Kate Moran, ⌜The impact of tone of voice on user's brand perception(보이스톤이 사용자의 브랜드 인식에 미치는 영향)⌟
  • Robert Ciadini, ⌜설득의 심리학⌟ - 사회적 증거가 고객전환율을 높인다.
  • Jared M.Spool, ⌜The $300 Million Button⌟ -한 대기업에서 결제 전에 하던 회원 가입 절차를 생략했더니 연 매출이 3억 달러나 상승했다는 내용
  • 성공 메시지 : Talia Wolf, ⌜Use These 7 hacks on your thank you page to boost rerention(유지율을 높이려면 감사 페이지에 이 7가지 꿀팁을 사용하라)⌟
  • Dina Chaiffetz, ⌜Why Empty States Deserve More Design Time⌟ - 다운로드된 앱 전체 중 77%는 다운로드된지 삼일 안에 삭제 된다.
  • N/N group-Katie Sherwin, ⌜Placeholders in form fields are harmful (입력폼에서 입력필드의 플레이스홀더는 좋지 않다)⌟ - 사용자의 시선이 비어있는 필드에 끌린다.
  • 유튜브 Don't forget your online forms - 공백을 포기하고 필드주변에 보조 문구를 추가하면서 폼 완성률이 높아졌다는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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