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아이디어 불패의 법칙_알베르토 사보이아

2021. 6. 10. 00:00자기 개발 🔎/① 독서

아이디어 불패의 법칙_알베르토 사보이아

독서 기간: 2021.05.29 ~ 2021.06.06

별점: ★


주절주절 💭

교수님께서 추천해주신, 아이디어 불패의 법칙. 아이디어가 시장에 나가기 전, 테스트를 통해 될 놈인지 아닌지를 확인하는 프리토타입(Pretotype)에 대한 내용을 담아낸 책이다. 책을 읽기 전, 생소한 용어여서 걱정이 많았다. 막대한 시간, 돈 지출이 수반되는 시제품(Prototype)과 달리 프리토타입은 저예산, 신속한 테스트를 원칙으로 한다.

 



될 놈, 안 될 놈

(p.21)
비교적 작은 차질을 제외하고는 줄줄이 성공만을 경험했다. 실패는 남의 얘기였다. 그렇게 나의 자신감과 오만이 절정에 달했을 때 실패라는 야수가 촉수를 뻗어 나를 휘감더니, 콱하고 깨물었다. 절대로 무시할 수도, 잊을 수도 없는 강렬한 한방이 똑똑하고 유능하고 잘 준비되어 있던 나를 녹다운 시켰다.

나는 목표를 달성하고, 난관을 극복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최선의 방법은 제대로 된 팩트(fact)와 도구, 전략을 결합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누구나 실패를 경험하곤 한다. 실패를 통해 좌절하곤 하지만, 이후 실패를 발판 삼아 더 큰 성공을 향해 뛰어드는 사람들이 있다. 프리토타입(Pretotype)은 내게 실패를 발판 삼는 사람들과 같다고 와닿았다. 

 

(p.39) 여러 결과 중 확률이 가장 높은 것은 ‘실패’다.

 

구글, 마이크로 소프트, 맥도널드 등의 여러 세계적 기업도 실패를 맛보았다. 성공에는 여러 요소가 필요하지만, 실패에는 한 가지 요소만 잘못 작용하여도, 부정적인 결과가 돌아오기 때문이다. 시장이 원하는 제품으로 지속적인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경험과 능력이 필수이다. 하지만, 시장이 그 제품에 관심을 갖지 않는다면 그 모든 것이 무용지물이 되어버린다. 대부분의 제품이 실패하는 이유는 처음부터 제품 아이디어가 잘못되었기 때문이다. 즉, ‘전제’ 자체가 잘못되었다는 것이다. 우리는 제품을 제대로 만들지만, 될 놈을 만들지 않는다. 그렇다면 어떤 아이디어가 될 놈이고, 또 어떤 아이디어가 그렇지 않을까? 혹시 이미 많은 돈과 시간을 투자한 후 우리는 될 놈인지 아닌지의 여부를 알아채진 않을까?

 

어떻게 하면 이미 너무 많은 투자를 하기 ‘전에’ 그 아이디어가 될 놈인지 여부를 알 수 있을까?

 


 


데이터

(p.91) 내 의견도, 남의 의견도, 심지어 전문가의 의견도 믿을 수 없다면 내가 개발하고 싶은 그 아이디어가 성공할지 여부는 어떻게 알까? 그래서 필요한 게 바로 데이터다!

 

흔히 시장조사라 불리는 타깃 사용자의 의견과 생각은 믿을 만하고 객관적이고 활용할 만한 데이터가 아니라, 주관적이고 편향되고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밖에 없다. 남들이 했던 것 혹은 하지 못했던 것에만 기초해서 아이디어에 대한 의사결정을 내려서는 안된다. 아이디어를 검증하기 위해 직접 시장에서 수집한 신선하고, 관련성이 깊고, 믿을 만하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데이터가 필요하다.

 


 


시장 호응 가설

(p.113) 시장이 있다면 방법은 있다.

어느 아이디어든 테스트하려면 충분히 명확하고 정확하게 뚜렷한 언어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의미 있고 새로운 발견이 가능한 테스트를 설계할 수 있고, 신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디어의 기본 전제와 그에 대한 시장의 호응에 대한 기대 룰 짧은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프리토 타이핑 도구

프리토 타이핑은 시제품보다 먼저 나오는 물건으로, 주로 어느 아이디어가 추구하고 만들 가치가 있는지를 값싸고, 빠르게 검증하기 위해 설계한다는 점에서 시제품(프로토타입)과 차이가 있다. 

 

미 캐니 컬 터크 프리토타입

- 18c말, 전 세계를 돌며 체스를 둔 미캐니컬 터크 ‘체스기계’ : 체구가 작은 프로체스 선수가 숨어서 마네킹을 조종한 것

⇒ 실험의 결과가 가설을 검증하지 못했다면, 프리토타이핑 덕분에 실패 확률이 아주 높은 일을 피해 갈 수 있음
⇒ 실험이 가설을 거증했다면, 파트너와 투자자를 확보하며 잠재적 고객을 설득할 수 있음

 


피노키오 프로토타입

사례. 팜파일럿 : 인쇄된 종이를 나무토막에 붙여 버튼 구성이 다양한 다른 디자인 시도

https://www.blender.nz/2017/05/pretotyping-pretending-prototype/

- 사람들이 얼마나 자주 어떤 용도로 사용할지를 테스트
- 나무토막을 셔츠 주머니에 들어가는 크기로 잘라, 몇 달간 들고 다니며 컴퓨터인 척했음

 


가짜 문 프리토 타입

https://ibks-platform.tistory.com/373

가짜 광고 집행 > 도메인 연결 > 이메일 주소 수집을 통한, 시장 호응 확인

 

- 아직 내놓을 게 아무것도 없다 하더라도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가 존재하는 것처럼 보일만한 ‘현관문’을 설치하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여러분의 아이디어에 관심을 가질지 데이터를 얻을 수 있는 것
- 가짜 문이 제안하는 제품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은 문을 두드리거나 광고를 클릭하는 일이 없을 테니, 불편을 겪을 일도 없음.
- 빠르고, 저렴하게 현실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음 ↔ But, 기만이 포함됨.


외관 프리토타입

- 잠재적 고객이 문을 두드리거나 ‘구매하기’ 버튼을 클릭했을 때 누군가 응답하고 어떤 일이 벌어진다는 점에서 가짜 문과 다름.

 

<가짜 문과 외관 프리토타입의 차이>

가짜 문 : ‘구매하기’ 버튼을 누른 후, 다음과 같은 메시지 등장. ”죄송합니다. 고객님이 원하시는 자동차는 더 이상 구매 가능하지 않습니다.”
외관 프리토타입 : 아이디어 검증, 물건 전달, 진짜 웹사이트와 회사 만들기

 

- 가짜 문 대비 더 많은 투자와 의지 필요
- 일부 분야의 제품이나 서비스는 가짜 문 이용 시 비윤리적이거나 불법일 수 있어 외관 프리토 이용
- 잠재적 비즈니스에 관해 훨씬 더 많은 것을 알아낼 수 있음.


유튜브 프리토타입

- 아직 개발되지 않거나 널리 이용 가능하지 않은 제품 아이디어에 생명을 불어넣고 표적 시장에서 공유할 수 있게 해 줌.
- 좋아요 개수 같은 지표는 데이터가 아님.

구글 글래스 익스플로러 에디션

- 데모 영상을 통해 구글 글래스 탐험단 프로그램에 참가 신청을 받음.
- 초반, 제품에 대한 탐험단의 반응은 뜨거웠으나,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관심은 부족.


하룻밤 프리토타입

- 상대적으로 단기간에 이뤄지는 실험
- ex) 버진 항공, 에어비앤비 >>1회 성 혹은 하룻밤 제안으로 시작

 


 

잠입자 프리토타입

- 우리 제품을 다른 누군가의 기존 판매 환경에 몰래 끼워 넣어 수요를 확인하는 방법
- 비슷한 제품이 놓이는 곳에 제품을 두어 구매하는지를 지켜보는 것
- 이미 자리 잡은 웹사이트의 트래픽을 활용하는 것은 새로운 웹사이트로 트래픽을 끌어오려고 애쓰는 것보다 훨씬 더 빠르고 비용도 싸게 먹히는 방법이다.

 


 

상표 바꾸기 프리토타입

- 기존 제품이나 서비스의 외관을 조금씩 바꾸며 새로운 서비스나 제품의 프리토타입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을 이용 (다른 제품인 척하면서 관심 여부 확인)

 




보장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시장의 펀치에 몇 번 맞고 계획과 전략을 수정할 각오를 해야 한다.

 

(p.266) 누구나 계획이 있죠. 저한테 한 대 맞기 전까지는요.
-마이크 타이슨-

 

 

전략 1. 생각은 글로벌하게. 테스트는 로컬 하게

1. ‘생각은 글로벌하게’ : 제품에 대한 글로벌 계획하기

2.  ‘테스트는 로컬 하게’
: 빠르게 아이디어와 자신을 생각 랜드 밖으로 끄집어내서 시장과 접촉하게 하는 방법.
현지 시장과 일찌감치 접촉해 시간을 절약하고 귀중한 자원 보호하기.

3. 데이터까지의 거리
- 전략 1을 얼마나 잘 따르고 있나를 측정
- 거리를 재는 단위로 데이터까지의 거리 측정, 거리 최소화.
- 검증을 최대한 로컬 하게 할수록 시간과 돈을 절약할 수 있음.
- 온라인이라면-이메일, 웹 포스트, 웹 페이지 같은 가상의 단위로 대체.


전략 2. 내일보다는 오늘 테스트하는 게 낫다

1. 프리토 타이핑은 불쾌하지만 불가피한 상황을 더 빠르고, 쉽게 지나도록 도와주니, 미루지 마라.

2. 데이터까지의 시간
- 데이터까지의 시간은 짧을수록 좋다.


전략 3. 싸게, 더 싸게, 제일 싸게 생각하라

- 1,2번째 프리토타이핑 아이디어에 만족하지 마라. 계속해서 자문하라.

- 데이터까지의 비용


전략 4. 고치고 뒤집고 다 해보고 그만둬라

1. 실망스러운 데이터가 나왔다고 해서 낙담하지 마라.
: 몇 가지만 손보면 될 놈이 될지도 모른다.

2. 기존 갖고 있는 모든 가정/특징의 정반대의 것을 상상해보기
- 선택지를 신선한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유용한 방법.
- 전면 수정보다는 부분 수정.

3. 첫 번째 아이디어가 최선의 아이디어는 아닐 확률이 큼

4. ‘피벗 pivot’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최초의 아이디어가 안될 놈이었기 때문
- 대부분의 피버팅 포인트는 상당한 투자 이후에 이뤄짐.
- 대신, 일찌감치 프리토타이핑 기법을 활용해 필요한 수정 가하기가 더 중요.
- 한번의 고통스러운 피벗보다는 10번의 작은 손질이 낫다.

 


일론 머스크
"나보다 더 훌륭한 답들이 분명히 있을 것이다. 나는 그냥 고통을 받아들이고, 내가 하는 일을 정말로 소중히 여기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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