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방법론/스터디] 카드 소팅과 덴드로그램 그룹화

2021. 2. 23. 13:00UX 아티클 ✏️/③ UX 디자인 방법론

임은정, 이지현. (2016). 인트라넷 서비스의 카드소팅 분석 및 도움말 정보 설계에 관한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16(2), 79-90.를 스터디하며 정리한 글입니다.

 

1. 카드 소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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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용자에게 정보 단위가 적힌 카드를 나누어 주고 사용자 스스로 분류하고 분류 의도를 설명하도록 하게 함으로써 디자인 대상자인 사용자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연구 방법
  • Usability.gov- 사이트의 정보설계를 디자인하고 평가할 수 있는 방법으로 사용자가 직접 레이블을 그룹핑하고 체계화하는 실험을 진행하는 방법
  • 닐슨 노먼 그룹- 사용자가 콘텐츠를 어떻게 인식하고 분류하는지 이해할 수 있게 하고 사용자 멘탈 모델을 구축할 수 있는 대표적인 사용성 연구 방법

 

💁‍♀️멘탈모델
사물이 실제로 어떠한 방식으로 작동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인간의 사고과정을 구조화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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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 소팅을 정의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공통된 특징을 조합하면 다음과 같다.

 

👉 카드 레이블의 그룹핑 실험을 통해 사용자들이 가지고 있는 멘털 모델을 이해하고 구조화함으로써, 사용자가 가장 효율적으로 콘텐츠를 탐색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정보설계를 도와주는 사용성 평가 방법

 

 

 


 

2. 카드 소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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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1. 카드 토픽 선정 : 40-80개 정도의 웹사이트 메인 콘텐츠(기능)를 정의해 준비한다.

2. 각 토픽을 그룹핑 : 피실험자에게 랜덤하게 카드를 제공하고, 피실험자는 유사한 카드를 그룹핑한다.

3. 그룹 이름 정하기 : 피실험자가 만족할 만큼의 그룹핑이 완료되면, 각각의 그룹에 이름을 요청한다.

4. 인터뷰 진행 : 피실험자에게 그룹핑과 그룹의 이름에 대해 설명해 줄 것을 요청한다. (싱크 얼라우드 요청해도 좋음) 

 

이런 질문들이 포함하기! 👇
- 그룹핑할 때 어떤 카드가 제일 쉬웠는지? 혹은 제일 어려웠는지?
- 여러 그룹에 속한다고 생각되는 카드가 있었는지?
- 그룹화되지 못한 카드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5. 만약 필요하다면, 사용자에게 한 번 더 더 작은 그룹으로 분류하도록 요청해도 좋음

6. 15-20명 정도의 사용자에게 실험하기 👉 데이터 분석 👉 데이터에 따른 정보 구조설계 실시

 


 

카드 소팅에는 열린/닫힌 카드소팅 두가지 방법이 있다.

 

열린 카드소팅

닫힌 카드소팅

카드만 주어지고 카테고리는 피실험자 마음대로 정할 수 있음.

카테고리가 주어지고 피실험자는 카드를 카테고리에 맞춰 조합함.

- 미리 정해진 이름이 없는 메뉴 아이템들을 실험 참가자가 원하는 대로 카테고리를 만들어 분류 후 이름을 붙이는 방법

- 참가자의 다양한 정보 분류 체계를 확인할 수 있지만 서로 다른 분류 결과에서 특정한 패턴을 찾아내기 어려움.

- 주어진 메뉴 아이템들을 주어진 카테고리 중 선택해 분류하는 방법

- 열린 카드 소팅보다 명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음.

- 카드 명칭과 설명이 적절하지 않으면 오히려 결과의 신뢰도가 떨어짐.

 


더 자세한 방법이 궁금하다면? 👇

 

Card Sorting: Uncover Users' Mental Models for Better Information Architecture

Card sorting is a UX research technique in which users organize topics into groups. Use it to create an IA that suits your users' expectations.

www.nngroup.com

 

Card Sorting: Pushing Users Beyond Terminology Matches

It's easy to bias study participants, whether in user testing or in card sorting, if they focus on matching stimulus words instead of working on the underlying problem.

www.nngroup.com

 

 


 

3. 카드 소팅 분석

덴드로그램/출처: 위키피디아

덴드로그램 (Dendrogram)
: 표본들이 군을 형성하는 과정을 나타내는 나무 형식의 그림 / 개체 간에 계층적 관계를 보여주는 다이어그램

 

(두 가지 종류의 덴드로그램 기법이 많이 사용됨-AAM, BMM)

 

 

 

AAM (Actual Agreement Method)

AAM

  • 그룹화에 동의하는 참가자의 백분율
    • 참가자의 몇% 가 특정 그룹에 동의한다는 것을 정확하게 알 수 있음.
    • "X%의 참가자들이 a, b, c 카드가 속한 그룹에 전부 동의"한 데이터.
  • 30명 이상의 참가자가 연구를 완료했을 경우 유용함.
  • 정확한 그룹핑 결과를 얻을 수 있음.

 

BMM (Best Merge Method)

BMM

  • 그룹의 일부에 동의하는 참가자 백분율
    • 쌍 관계에 기초하여 더 큰 군집을 추정하고 몇% 의 참가자들이 그룹의 일부에 동의한다고 말함.
    • "X%의 참가자들이 a, b, c 카드의 그룹 일부에 동의"한 데이터
  • 대규모 그룹이 잘 표현될 수 있기 때문에 30명 이내의 비교적 적은 실험 참가자 데이터를 가지고 그룹핑 가능.

 

 

참고
- 임은정, 이지현. (2016). 인트라넷 서비스의 카드 소팅 분석 및 도움말 정보 설계에 관한 연구. 디지털 디자인학 연구, 16(2), 79-90.
- www.nngroup.com/articles/card-sorting-definition/
- en.wikipedia.org/wiki/Dendrogram

 


 

✳️다음 글 ✳️

 

[UX 방법론/스터디] 카드소팅 테스트 정량적 분석법

박은정, 서종환. (2008). 카드 소팅 테스트를 위한 정량적인 분석 기법의 개발. 디지털 디자인학 연구, 8(1), 111-121. 를 스터디하며 정리한 글입니다. ✳️이전 글 ✳️ [UX 방법론/스터디] 카드 소팅

design-tra.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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