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방법론] Contextual Design ② - Work Modeling : 시퀀스 모델, 피지컬 모델, 아티팩트 모델

2021. 5. 5. 00:00UX 아티클 ✏️/③ UX 디자인 방법론

지난 포스팅에서 컨텍스추얼 디자인(Contextual Design)의 컨텍스추얼 인터뷰(Contextual interview)를 소개했다. 사용자의 자연스러운 행동을 관찰하고 질문하는 것을 통해 드러나지 않은 사용자의 속마음까지 들여다볼 수 있다는 점에서 정성적 리서치에 있어 중요한 방법 중 하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컨텍스추얼 인터뷰를 통해 얻어 낸 복잡한 정보를 정리하는 컨텍스추얼 디자인의 두 번째 스텝, 업무 모델링 Work Modeling 을 다뤄보고자 한다.

 

✅Contextual Design 시리즈

[UX 방법론] Contextual Design ① - 컨텍스추얼 인터뷰 (contextual interview)

[UX 방법론] Contextual Design ② - 업무 모델링 (Work Modeling)

 


Work Modeling.
업무 모델링.

업무 모델(Work Model)은 사용자의 업무 또는 활동 구조를 기록한 다이어그램이다. 복잡한 정성 데이터를 기록하는 명확한 방법을 제공하여 피지컬 다이어그램으로 표시되어 팀이 업무 구조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준다.

 

 

 

왜 Work Modeling을 할까? 🤷‍♀️

1. 복잡한 정성적 데이터를 관리해 준다.

2. 이후 프로세스(전략 도출)를 위한 밑거름이 된다. 

3. 팀원과의 커뮤니테이션 도구로 활용된다.

 

 

 

업무 모델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그중 시퀀스 모델, 피지컬 모델, 아티팩트 모델이 가장 대표적이다.

 

시퀀스 모델

Sequence Model

피지컬 모델

Physical Model

아티팩트 모델

Artifact Model

- 컨텍스추얼 인터뷰에서 관찰 또는 회상된 직무를 단계적으로 기록

- 완성된 시퀀스는 사용자가 업무를 완수하고자 관여하는 핵심 전략과 활동을 보여줌.

- 업무에 영향을 미치는 사용자의 실제 물리적 환경의 관계도

- 사용자가 직무를 수행하면서 만들거나 전달하거나 또는 참고하는 실제 사물 또는 전자 장비들의 사본(샘플)

- 업무 구조에서 구별되는 특징과 아티팩트의 내용을 드러냄.

 

 


Swquence Model.
시퀀스 모델.


시퀀스 모델은,

 

① 사용자가 실제 직무를 수행하는 동안 취하는 행동단계들을 기록한 것 (사용자가 실제 직무를 수행하는 동안 취하는 행동단계들을 기록한 것 )

 사용자 행동이 어느 시점에 분기가 되는지, 행동이 달라지는 계기는 무엇인지, 어떤 의도를 가지고 그렇게 행동하는지, 불편함을 느끼는 포인트가 어디인지 등을 발견할 수 있는 모델링 기법

 

시퀀스 모델 (좌:PXD / 우: Incontextdesign)

 

 

시퀀스 모델의 요소

 

① 단계 : 세부사항의 적절한 레벨에서 사용자가 실제로 한 일

② 계기 Trigger : 사용자가 새로운 직무 또는 특정한 단계를 시작하도록 촉진하는 상황 계기는 항상 시퀀스를 시작한다. (명시적, 암시적)

③ 의도 Intent : 사용자가 직무나 특정 단계를 행하는 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인 이유 의도를 더 많이 정의할수록 디자인을 위한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옴. (한 업무에서 여러 종속적 의도가 있을 수 있음)

④ 장애물 Breack down : 사용자에게 뜻대로 되지 않는 것 (빨간색 지그재그로 표시) 업무 협력, 업무 환경의 변화, 그리고 업무의 방해나 중단을 관리하는데 고려할 시사점

 

 

주의할 점

피할 일

할 일

사용자가 여러분 회사의 툴을 다둘 때 그 단계에만 집중한다.

- 사용된 툴 또는 프로세스에서 직무와 연관된 모든 단계를 기록

- 행동, 공동 작업, 토론, 결정 단계, 문서를 읽는 단계 등..

단계를 요약한다.

- 일어난 일,이용된 실제 아티팩트, 이동한 장소, 사용 툴, 대화 주제 등 모든 세부 사항 기록

방해/중단과 직무변동을 무시한다.

- 한 시퀀스 내에서 업무의 방해나 중단이 있다면, 그것이 일어난 부분을 기록

- 사용자가 업무를 뒤섞여서 수행하고 있다면, 각 시퀀스를 파악하기 위해 다른 업무의 시퀀스로 업무가 전환될 때 모두를 기록

의도와 계기를 기록하는 것을 잊는다.

- 직무를 시작하는 계기와 하위 직무를 유발하는 모든 내부적인 계기를 찾아 기록

- 시퀀스에서 일관되게 나타나는 의도 or 개별 단계들의 의도를 파악하여 기록

 


Physical Model.
피지컬 모델.


피지컬 모델은,

 

업무에 영향을 미치는 사용자의 실제 물리적 환경의 관계도
② 컨텍스트를 보여주고자 해석 세션의 도입부에 그림

③ 사용자가 업무를 수행하면서 어떻게 공간의 영향을 받는지와 공간을 이용하는 방식을 나타냄

 

 

 

피지컬 모델의 종류

① 장소 모델 :
건물, 방의 구조, 원격지, 물리적 공간 전체의 문제점등을 보여준다. 사용자에게 주어진 물리적 환경에서 기회와 장애물이 무엇인지 밝혀낸다.

 

② 업무 현장 모델 :
사용자의 개인적인 업무 공간을 나타내며, 이 공간은 그들의 사무실이거나 연구실 실험대, 또는 영업 담당자라면 승용차 트렁크도 될 수 있다. 사용자의 자연스러운 업무 흐름과 자가 조직 패턴을 밝혀 낸다.

 

좌:장소 모델 / 우: 업무 현장 모델 (출처: 아티클 하단 참고)

 

 

요령

 

물리적인 환경을 자세히 기록

- 업무에 영향을 주는 업무현장의 모든 특징

- 업무를 조직화하는데 공간이 어떻게 이용되는지 암시하는 것들

- 아티팩트와 사물의 위치 정보가 되는 것들

-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손이 잘 가는 곳에 두는 것들

 

 

주의할 점

피할 일

할 일

인터뷰 중에서 폴더, 바인더, 박스 또는 닫힌 캐비닛에 무엇이 있는지 묻기를 주저한다.

- 사용자가 직무를 완수하려고 환경을 어떻게 구성했는지 또는 환경 구조가 사용자에게 어떻게 장애가 되는지 기록하면 도움이 된다는 점을 설명.

기억에만 의존하여 해석 세션에서 처음으로 모델을 그린다.

- 컨텍스추얼 인터뷰 도중에 피지컬 모델을 기록하고, 해석 세션을 진행하면서 이를 다시 그린다.

해석하기 전에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피지컬 모델을 미리 그려본다.

- 해석 세션이 시작할 때 인터뷰 노트를 기반으로 모델을 그림 - 해석을 진행하며, 적절하게 피지컬 모델에 추가

최소한의 스케치만 하여 디자인에 중요한 세부사랑들을 알 수 없다

- 사용자가 공간을 이용하는 방식을 통해 드러난 중요한 업무 특징을 탭쳐 - '서류'와 같은 포괄적인 제목으로 정의하지 말자.

- 중요한 물건의 위치에 주의를 기울인다. (가깝게 있는 것과 멀리있는 것은 무엇인가?

업무와 관련없는 측면들을 첨부한다

- 프로젝트 포커스에 중요한, 물리적인 환경의 양상에 집중한다.

- 업무 중심적인 프로젝트에 가족사진, 정원의 식물, 기타 개인적인 것들을 포함시킬 필요는 없다.

사용자 업무 햔징에 있는 것을 모두 정확하게 재연하려고 한다.

- 팀이 업무 현장을 이해하는데 충분할 정도로만 세부사항을 그리고, 중요한 구성요소들을 기록한다.

 


Artifact Model.
아티팩트 모델.


아티팩트 모델은,

 

① 업무를 수행할 때 사람들이 이용하거나 만들어 내는 사물로부터 찾아낼 수 있음

사용자가 무엇과 인터랙션하는지 설명하는데 이용될 수 있음

③ 시퀀스 모델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

 

아티팩트 모델 (출처: 아티클 하단 참고)

 

아티팩트 모델 정리하기,

 

- 사용 의도와 용법 정리

- 사용상 특이한 점

- 아티팩트 사용 전후 맥락 파악

- 장애 요소 확인

- 공식적이거나 비공식적인 면에서 각 부분들의 구조 

- 사물에 의해 표시된 정보

 

 

주의할 점

피할 일

할 일

사용자의 업무 현장에서 핵심 아티팩트를 수집하는 것을 잊었다.

- 사용자와 함께 있는 동안 아티팩트를 수집하고 그 의도와 용법을 기록하여 표시한다.

한 플립파트에 개별 사용자의 여러 아티팩트를 주석 없이 올려놓는다.

- 업무에 중요한 핵심 아티팩트 가각 개별 시트에 정리하여 주석을 붙여서 분류해, 차후 사용자별로 분석이 가능하도록 한다.

- 아티팩트 분석 계획이 없다면, 시퀀스에서 적당한 단계를 붙여 놓는다.

해석 세션에서 시각적인 자료 없이 아티팩트에 대해 토론하려 한다.

- 실제 아트팩트가 없다면 플립 차트에 그림을 그리고, 사용자 스토리를 지원할 세부사항을 충분히 채워 넣는다.

- 인터뷰에서 일어난 일을 팀에게 시각적으로 보여주려면, 이런 물리적인 재연이 있는 편이 항상 더 좋다.

아티팩트를 수집해서 쌓아 둔다.

- 종류별로 분류하고, 시퀀스를 정리하지 않더라도 정리된 시퀀스를 설명하기 위해서 대표적인 아티팩트 이용한다.

- 중요한 아티팩트를 디지털카메라로 찍어서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에 붙여놓는 것을 고려한다.

 


⊕ 추가.

시퀀스 모델, 피지컬 모델, 아티팩트 모델 외에 플로우 모델과 컬처 모델 또한 컨텍스추얼 디자인에서 사용되어진다.

플로우 모델

Flow model

컬처 모델

Culture model

-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사람들의 책임, 커뮤니케이션, 공동 작업을 묘사한다.

- 사람들이 담당하는 역할, 핵심업무 그룹, 필요한 정보, 핵심 활동, 커뮤니케이션 패턴, 프로세스 업무 흐름 등을 알 수 있다.

-새로운 혹은 기존 시장이나 사용자 집단을 대상으로 한 신제품 콘셉 도출해 내는데 쓰이기도 한다.

-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을 둘러싼 기업 외주적 영향 또는 내부의 정책적인 영향력을 밝혀낸다.

- 조직, 지역 내에 존대하는 문화적 이슈뿐만 아니라, 그들의 업무와 사용하는 도구에 관한 사람들의 감정을 간파하는 통찰을 제공한다.

 

- 문화적인 차이, 정책, 법규가 드러나기 때문에, 사용자가 선택하도록 하려면 디자인 팀이 디자인에서 무엇이 고려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5가지 업무 모델 한 번에 비교하기.

 

 

출처: coroflot.com/Tyler_A_Mohr/Contextual-research

 

Contextual research

- by Tyler Mohr

www.coroflot.com

 


 

참고
- Pxd ui study 01 work modeling(open src)

- pxd Story :: 디자인 기획자를 위한 인포그래픽(Info-graphics) 2

- https://h9xstudy.wordpress.com/2012/06/27/163/

- (책) 컨텍스트를 생각하는 디자인

이미지 출처

- 시퀀스 모델 1 : story.pxd.co.kr/751

- 시퀀스 모델 2 : www.incontextdesign.com/beyond-the-tower-of-babel/

- 피지컬 모델 1 : blog.kdanmobile.com/contextual-inquiry-ii-identify-the-potential-obstacles

- 피지컬 모델 2 : http://www.ijdesign.org/ojs/index.php/IJDesign/article/view/341/168

- 아티팩트 모델 1 : www.flickr.com/photos/28778148@N08/5422115787/lightbox/

- 아티팩트 모델 2 : www.incontextdesign.com/beyond-the-tower-of-bab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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