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프로젝트] 습관 성형 라이브스트리밍, CUE!

2021. 2. 8. 16:00프로젝트👩‍💻/② 졸업 전시 프로젝트 @2020

* 본 게시글은 PC 화면으로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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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art Date

Mar 2020

 ⏱Duratio

6 Months

 👤Role

팀원 3명 中 프로젝트 리더 - 프로젝트 관리, 스케줄링, 의견 조율
리서치 (35%) 분석 (40%) 전략 도출 및 아이데이션 (35%)
와이어프레임 (100%) UI 디자인 (70%) 브랜딩 (40%) 프로토타이핑 (100%) 영상 (50%)

 👀Output

iOS Application 

 🔧Tools

Figma / Protopie / After effects / zoom...

 

 

Overview.
언택트 시대의 심리적 고립을 뛰어넘은
타인과 나의 '연결'을 어떻게 이뤄낼 수 있을까?

 

20대 우울증 진료 건수

 

 

우리는 흔히 새로운 일상을 유지하기 위해 타인과 함께하고, 오프라인 모임에 참석합니다. 하지만 최근 타인과의 연결에는 어려움이 많아졌으며, 그로 인한 심리적 고립이 증가하고 있는 요즘입니다. 따라서 재택 경제와 언택트 시대가 다가오며 물리적 거리를 뛰어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Process.

 

 

 

 



discover

 

1-1. 백그라운드 리서치

프로젝트의 관점을 정의하기 위해 <Z세대, 사회혁신, 라스트 핏 이코노미>라는 세 가지 주제를 조사한 후 관계성 분석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진행했습니다.

 

 

 

 

 

관점

"Gen Z는 연결된 삶 속에서 정보 생산자와 소비자역할을 끊임없이 교차해 간다."

 

 

 

서비스에서 드러나는 Gen.Z의 두드러지는 특징은 이전 세대 (Gen.X, Gen.Y)와 달리 적극적으로 가치를 표현하고 다양한 정체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물건을 구매하더라도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정보를 수집하고, 그 물건을 통해 유사 가치를 지향하는 타인들과 연결되는 일상을 살아갑니다. 즉, Gen.Z는 온오프라인 혹은 사람과 연결되는 Connected Life 속에서 적극적인 가치 표현을 통해 다양한 정체성을 드러내는 세대입니다. 

 


 

1-2. 사용자 리서치

 

Research plan

연결된 삶(connected life)에 해당하는 서비스를 정의하고, 서비스에서 주기적으로 정보 생산/소비하는 genZ를 파악하고자 합니다.

Connected life

연결된 삶

online-offline (온오프라인의 연결)

O2O 서비스에서 정보를 생산/소비하는 사용자

person-person (사람 간의 연결)

콘텐츠/커뮤니티 서비스에서 정보를 생산/소비하는 사용자

 

 

 

리서치 진행

 

 

 

 

코로나 19로 인해 ZOOM을 통해 온라인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언텍트 인터뷰에서 확인할 수 없었던 사용자의 생활을 보다 가까이에서 관찰하기 위해 다이어리 리서치를 진행했으며, 이미지, 동영상과 함께 정보를 확인하며 구체적인 사용성을 확인했습니다.

 

Online interview

Diary research

- 맥락에 의해 변화하는 gen Z의 사용자 경험과 페르소나를 파악

- 온라인 서비스 현황과 사용자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 인터뷰에서 얻지 못 해던 자세한 맥락을 파악하기 위해 다이어리 리서치 진행

- notion을 통해 진행했으며, 댓글 기능을 통해 참여자에게 적극적으로 반응

 

 

 

 

User research (12명)

 

사용자 인터뷰 일부

 

 

 



define

 

2-1. Single case analysis

 

 

 

온라인 인터뷰는 인터뷰이의 단편적 행동의 맥락과 서로 영향을 주는 요소를 파악하기 위해 컨텍스트 모델을, 다이어리 리서치는 인터뷰이의 일상 속 연결된 행동의 맥락을 파악하기 위해 시퀀스 모델을 사용했습니다.

 

📌컨텍스트 모델은 사용자가 어떠한 행동을 함에 있어 영향을 주는 내외부적 요소와 감정 관계 그리고 사용자의 니즈를 작성하고, 그것들의 기회요소 혹은 방해요소는 무엇인지 분석합니다. 시퀀스 모델은 말그대로 어떠한 상황에 있어서 태스크 별 사용서비스 그리고 계기, 의도 및 행동과 장애요소를 분석합니다.

 

2-2. Cross case analysis

 

 

 

 

분석과정에서 핵심적으로 얻어야 하는 정보는 맥락입니다. 분석을 통해 사용자가 어떤 내외부 상황을 갖고 행동했는가를 알아내야합니다.

 

1차 분석에서 사용자의 Task 순서 별 니즈와 페인포인트 등을 찾아냈다면 2차 분석에서는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본격적으로 분석했습니다. 3차 분석에서는 사용자 행동에 대한 경향성을 찾았습다. 크게 X축을 수동적/능동적, Y축을 개인 이익/공동체 이익 으로 나눈 4사분면에 매핑했습니다.

 

 

 

 

 

Key Insight

 

 

 


👇

Gen Z가 커넥티드 라이프를 추구하는 이유는
스스로 발전하기위한 투자 타인과 함께하고 싶기 때문이다.

 

 

 

 


 


develop

 

3-1. Persona Modeling Process

 

정성적 데이터(사용자의 행동 패턴 등)를 시각화하여 모델링 도구로 활용하는 Behavior Mapping을 사용했습니다. 사용자 리서치를 통해 반복되는 행동을 발견하고 조건, 목표를 이해하고자 합니다. 또한 패턴 외에 드러나는 변수를 발견함으로써 다각적인 Persona를 모델링했습니다.

 

Behavior Mapping 방법

 

 


더 자세한 과정은 아래 게시물을 확인해 주세요 :-)

👇

 

[Scene03] 서비스의 주인공을 결정하라!

Behavior Mapping(행동 매핑)을 통해 Persona(퍼소나/페르소나) 모델링 하기 졸업전시 프로젝트를 위해 3명의 팀원들과 작성한 아티클입니다. 그중 제가 작성한 아티클만 블로그에 공유할 예정입니다 :)

design-tra.tistory.com

 


 

 

이 과정을 통해 총 10개의 행동 패턴을 발견했으며, 이 패턴을 기반으로 4~5명의 Persona를 모델링했습니다.

 

 

 

 

 

-

Define 과정에서의 Insight, Fishbone Diagram, Contextual Mapping(혹은 Behavior Mapping), Persona를 기반으로 총, 80여 개의 아이디어를 도출했습니다. 브레인스토밍, 브레인 라이팅, 여러 번에 걸친 회의를 통해 얻어낸 아이디어였으며, 그중 한 가지 아이디어를 선택해 구체적인 컨셉으로 구체화시켰습니다.

 

세 가지 주제에 적합하게 적용되며, 인사이트를 잘 담아낸 컨셉 CUE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CUE 소개영상

CUE (Carry on with Ur Everyday)
: 연결된 삶 속에서 함께 성장하고 새로운 일상을 만들어가는 방법

CUE는 연결된 삶 속에서 습관형성, 관심사, 사이드 프로젝트 등의 다양한 일상을 꾸준히 이어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우리는 흔히 새로운 일상을 유지하기 위해 타인과 함께하고, 오프라인 모임에 참석합니다. 하지만 최근 집에서 삶의 대부분을 보내는 재택 경제와 사람과의 접촉을 지양하는 언택트 시대가 다가오며 물리적 거리를 뛰어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CUE는 이러한 시대 흐름을 반영한 서비스입니다. 새로운 일상을 위해 CUE에 모인 사용자들은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시간동안 각자 편한 자리에서 스트리밍을 통해 함께 합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사용자는 지속적 실천을 위한 '원동력'과 물리적 거리를 뛰어넘는 '현존감'을 느끼게 됩니다.

 

 

👇

 

3-2. Persona 

1. 지철은 꾸준한 일상(습관)을 만들고자 하지만 오프라인 모임이나 습관을 유지할만한 공간이 없어 혼자 실천을 하다가 작심삼일로 결심을 포기하는 퍼소나입니다.


2.
로히는 꾸준한 일상(습관)을 위해 오프라인 모임을 개설했지만 개설자가 해야할 일이 너무나 많아 걱정이 많은 퍼소나 입니다.

 

 

CUE의 Persona

 

 


 

3-3. Concept
함께하고 싶지만 함께하기 힘든 요즘.
새로운 일상을 만들기 위해 CUE와 함께 합니다.

 

 

3-3-1. 퍼소나의 니즈와 페인포인트를 기반으로 컨셉 도출

 

as is

to be

물리적 거리가 지속적인 오프라인 만남의 장애물   ▶︎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한 현존감

동기부여 결여로 인한 지속적인 실천의 실패  ▶︎

타인과 함께하며 스스로를 위한 원동력으로

혼자 모든 것을 관리하는 모임 개설자의 어려움  ▶︎

함께 만들어가며 일상을 만드는 과정을 즐겁게

 

 

 

3-3-2. COVID 19

 

언택트 시대의 심리적 고립 해결

언제 끝날지 모르는 사회적 거리두기는 서로 연결되어있던 우리에게 지속적인 심리적 고립을 느끼게 했습니다.
CUE는 지연없는 5G망과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타인과 나를 '연결'합니다.

 

 

 

 

 

 

 

3-3-3. Social innovation

 

개인선과 공동선의 조화

참여자는 자신이 원하는 스튜디오에 참여하여 활동하고 개설자로서 스튜디오를 개설하여 이끌기도 합니다. 스스로가 원하는 활동에 따라 역할을 선택하여 활동해 갑니다. 이를 통해 서로를 도와주며 성장해 가고 본인의 발전을 모두의 발전으로 이어지도록 돕습니다.

 

 

 

 

 

 


 

3-4. Scenario

 

 

 

 

 



deliver

 

 


 

Step1. 
나에게 딱 맞는 스튜디오 참여하기

 

 

 

Magazine

Oh, That's my taste!

어떤 스튜디오가 잘 맞을지 모르겠나요? 걱정하지 마세요. CUE에서는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스튜디오를 추천해줍니다.

 

 

 

 

 

 

 

Pubic studio

Do you wonder this studio?

공개된 스트리밍 영상을 확인하며 나에게 맞는 스튜디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Private studio

Let's do with my friends.

같은 관심사를 지닌 친구와 함께 스튜디오에 참여해 보세요!

 

 

 

 

 

 


 

Step2. 
스트리밍에 참여하여 동기부여 받기

 

 

Home

What is next studio?

홈 화면을 통해 다가오는 스튜디오를 확인해 보세요!

 

 

 

 

 

 

 

Streaming just began.

자, 그럼 본격적으로 스튜디오 라이브 스트리밍을 시작해볼까요?

 

 

 

디렉팅 모드-디렉터가 중심이 되어 운영되는 모드 / 함께 모드-공통된 관심사와 일상을 함께 인증하는 모드

 

 

 

 


 

Step3. 
위클리 로그를 통해 더 나은 일상 채워가기

 

 

 

 

 

How was the studio today?

스튜디오가 종료된 후 베스트캐스트를 선정하고 오늘의 회고를 남겨볼까요?

 

 

 

 

 

weeklylog

You have a new weeklylog.

일주일에 한번씩 위클리로그가 도착해요! 이를 통해 내 일상을 접검해봐요.

 

 

 

 

Make a new studio.

 

 

 


 

 

 

 

 

 

*
CUE가 궁금하다면?

아래 '프로토파이 체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

 

2020_UX_CUE | ProtoPie Cloud

This prototype was made with ProtoPie, the interactive prototyping tool for all digital products.

cloud.protopie.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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