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방법론] Contextual Design ③ - 어피티니 다이어그램 (Affinity Diagram)

2021. 5. 16. 17:00UX 아티클 ✏️/③ UX 디자인 방법론

어느덧 Contextual Design 시리즈의 3번째 편이다.

 

전 편에선 컨텍스추얼 인터뷰를 통해 사용자를 관찰하는 방법과 각 사용자의 싱글 케이스를 시퀀스 모델, 피지컬 모델, 아티팩트 모델 등을 통해 시각화(정리)하는 법을 살펴보았다. 이번 편에선 흩어져 있는 사용자의 경험 데이터를 통합하여 데이터를 더욱더 견고하게 만들어 갈 것이다. 이를 위해 어피티니 다이어그램을 가장 흔히 사용한다.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은 여러 사용자 집단에 걸친 모든 이슈를 파악하는 가장 빠르고 유용한 방법이다. 또한 한 개인뿐만 아니라 전체 사용자 집단에 대한 이슈도 파악할 수 있다. 

 

 

✅Contextual Design 시리즈
 [UX 방법론] Contextual Design ① - 컨텍스추얼 인터뷰 (contextual interview)
 [UX 방법론] Contextual Design ② - 업무 모델링 (Work Modeling)
[UX 방법론] Contextual Design ③ - 어피티니 다이어그램 (Affinity Diagram)

 

 


Affinity Diagram.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Consolidation(통합) 단계에 해당하는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 어피니티 다이어그램(Affinity Diagram)은?

 

- 개별 해석 세션에서 작성한 *어피니티 노트를 그룹 짓고 적절히 이름 붙여 벽면 등에 계층적으로 구성.

- 어피니티 노트을 붙였다 띄었다 하며 유사 데이터를 그룹 짓고, 인사이트와 디자인 아이디어를 도출해 내는 과정.

- 어피니티 벽(affinity wall) 또는 벽(the wall)이라 부르기도 함.

 

1. 오프라인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 2,3. 온라인 어피니티다이어그램 (비캔버스)

 

 

🔹 왜 사용할까?

 

- 공통된 이슈, 주제, 그리고 고객의 문제와 요구 범위를 한 자리에서 보여준다.

- 다양한 데이터 내용을 잃지 않으면서 구체적인 공통 이슈, 특징, 업무 패턴, 요구 등을 드러내고 생성한다.


◾️ 어피니티 노트란? 
- 컨텍스추얼 인터뷰 직후(48시간 이내) 해석 세션을 통해 어피티니 노트를 작성한다.
- 인터뷰 진행자는 해석 세션을 통해 일어난 일을 순서대로 공유하고, 팀은 사용자 행동 이면의 '무엇'과 '왜'에 연관된 세부 사항들을 탐구한다.

 

어피니티 노트에 기록할 것 기록하지 말것
- 사건에 대한 해석, 아티팩트의 이용, 문제점, 기회
- 업무의 주요 특성
- 업무의 장애물/실패
- 문화적 영향
- 디자인 아이디어 (앞에 DI라고 표시)
- 나중의 인터뷰를 위한 질문 (앞에 Q라고 표시)
- 통찰을 주는 고객의 진술 인용
- 인구통계학적 정보 
- 업무 모델에 나타나는 다른 정보

 

 

 

◾️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은 왜 벽에서 할까?

- 어피니티는 한사람의 관점만 반영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여러 사람이 동시에 바라보고 의견을 제시하는 것에 가치를 둔다.

-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을 넓은 벽에서 하는 이유는 다수의 사람이 함께 데이터 전반을 조망하기 위해서다.

여러 사람이 함께 데이터 전반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는 모습 (이미지 출처 : unsplash)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구축


 

1️⃣ 칼럼(어피니티 노트의 그룹) 구축하기

어피니티 노트는 사용자의 행동, 문제점, 발견점 등을 작성한 노란색 포스트잇이다. 작성된 어피니티 노트 중 유사한 특징을 지니고 있는 포스트잇을 모으는 작업이 바로 '칼럼 구축하기'다. 이 작업은 공동작업이므로 노트 하나하나를 옮길 때마다 모든 이의 동의를 거칠 필요는 없다. 최종 목표는 각 칼럼을 3-6개의 노트 그룹으로 정리하는 것이다. 한 칼럼의 노트가 6개보다 많다면, 새로운 칼럼으로 분리될 필요가 있는 특징이 묻혀 있을 수 있다. 

 

 

 

2️⃣ 모든 어피니티 벽에 배열하기

싱글케이스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배치 / 주로 싱글 케이스(사용자 각자 특징 분석)를 먼저 분석한 후 크로스 케이스(모든 사용자 데이터를 취합하여 특징 분석) 분석을 진행

 

다음 단계는 어피니티 노트(노란색 포스트잇)를 모두 라벨 없이 느슨하게 그룹 지어 벽에다 모으는 것이다. 그 후 같은 주제의 어피니티 노트를 찾아 모은다. 어피니티 구축의 첫 단계에서 노트의 위치를 정할 때 유용한 조언은 다음과 같다.

 

피할 일 할일
정해진 카테고리들로 시작하고 거기에 어피니티 노트를 맞추려고 한다. - 미리 정해둔 카테고리에 맞추기를 피한다.
어피니티 노트를 적합한 위치에 놓는 걸 걱정한다. - 어피니티 노트를 움직임으로써 새로운 특징을 형성한다.
- 움직이는 것으로 새로운 특징이 형성되지 않으면, 있는 자리에 그대로 둔다.
- 주의할 것은 라벨이지, 개별 데이터 포인트가 아니다.
어피니티 노트에서 '키워드'를 찾고 노트가 그 키워드의  카테고리에 속한다고 간주한다. - 잘 보이지 않는 암시를 찾고자 어피니티 노트를 읽는다.
- 예를 들면, "프린트"라는 단어가 들어간 어피니티 노트가 모두 자동으로 프린트에 관한 컬럼에 속하는 것은 아니다.
모든 노트를 벽에 붙이는 첫 번째 단계에 많은 시간을 들인다. - 노트를 대충 그룹으로 묶어 벽에다 붙인다. 이 그룹으로 다음번 분류와 구조화를 가능하게 한다.
- 처음부터 완벽할 필요 없다. 어피니티 노트를 모두 벽에 붙이는데 드는 시간을 대략 정해둔다.

 

 

3️⃣ 파란색 라벨 추가하기

내용 출처 : 컨텍스트를 생각하는 디자인 (이초크 사례)

 

그룹으로 묶는 작업이 어느 정도 마무리되었을 때 파란색 포스트잇을 붙이는 작업을 시작한다. 파란색 포스트잇은 포스트잇 그룹 자체에 기록된 구체적인 내용이 무엇인지 설명한다. 파란색 라벨 당 노트(노란색 포스트잇) 4-6개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좋은 파란색 라벨은 노트에 대해 무엇이 중요한지 알려 준다. 

 

 

피할 일 할 일
라벨을 3인칭으로 쓴다. - 사용자가 여러분에게 말하는 것처럼 라벨을 쓴다.
- 나와 우리라는 단어를 쓴다.
너무 추상적인 라벨을 작성한다. - 좋은 라벨은 해당 그룹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말하는지 기록한다.
여러분의 전문용어로 작성한다. - 누구든지 이해할 수 있는 분명한 내용으로 라벨을 작성한다.
미리 규정된 카테고리를 쓴다. - 데이터를 토대로 스토리를 파악하고, 이리 생각한 개념이 조사한 것을 정리하는 최선을 방법이라고 간주하지 말자.
라벨을 어떤 그룹으로 억지로 붙이려고 한다. - 어떤 그룹이 좋은 라벨이 되기에는 너무 일관성이 부족하지 않은지 알아본다.
- 라벨이 업무를 확실히 말해주는 지 검토하자.
디자인에 잠재적으로중요한 특성들을 그냥 묻어버린다. - 라벨에서 중요한 디자인 포인트를 드러내서, 팀 전체가 잘 알아볼 수 있도록 한다.

 

 

 

◾️ 좋은 파란색 라벨은,

- 사용자의 업무를 특성화하는 동시에, 이 사용자 집단에 적합한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팀이 고려할 필요가 있는 이슈를 나타낸다. 

- 디자인 아이디어를 자극하는 특성을 나타낸다.

- 그룹에 노란색 포스트잇이 너무 많거나 파란색 라벨이 너무 일반적이라면, 잘 구축된 어피니티는 아니다.

- 흔히 파란색 라벨은 너무 추상적인 수준이 되기도 하는데, 너무 많은 포스트잇을 특성화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4️⃣ 어피니티 벽 재구성 및 최종 정리하기

 

연관된 어피티니 노트와 파란색 라벨까지 모두 붙였다면, 이제 비슷한 주제별로 모으기 위해 어피니티를 재구성한다. 재구성 작업을 더 쉽게 하려면, 파란색 라벨을 붙인 다음 어피니티를 살펴보고 일단 임시 녹색 라벨을 붙여본다. 임시 녹색 라벨에는 예를 들면 프로세스의 큰 단계라든가, 커뮤니케이션 전략, 툴 사용 방법, 조직 구성 방법 등을 반영하는 내용을 적는다.

 

파란색 라벨들을 그룹으로 묶은 것처럼 일관된 분홍색 그룹들을 생성한다. 분홍색의 레벨에서는, 분홍색 라벨당 파란색 라벨이 2-6개 있도록 하는 것을 최선의 규칙으로 권장한다. 최종적인 일관된 녹색 라벨을 생성하고자 분홍색 라벨을 그룹으로 묶고, 임시가 아닌 최종 녹색 라벨을 작성한다.

 


 

◾️적절한 분홍색 라벨은,

- 좋은 분홍색 라벨은 파란색 칼럼의 이면에서 무엇이 중요한지 알려 준다.

- 즉, 어떤 구획의 핵심 주제는 분홍색 라벨 자체에서 분명하게 드러나야 한다.

 

◾️적절하지 못한 분홍색 라벨은,

- 이슈를 이해하는 데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

- 파란색 라벨로 제시된 주제를 감추고 고객 데이터를 잘 대변하지 못한다.

- 분홍색 라벨은 디자이너들을 데이터에 집중시키는 역할을 한다.

 


 

◾️적절한 녹색 라벨은,

- 녹색 라벨은 프로젝트 포커스에 중요한 일관된 스토리 부분을 구성하도록 분홍색 라벨과 그 노트들을 그룹으로 묶는다.

- 파란색이나 분홍색 라벨과는 달리, 녹색 라벨은 더 단정적이고 추상적이다.

- 녹색 라벨의 목표는 벽을 구획으로 나눠 디자이너들이 핵심 이슈의 개요를 파악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적절하지 못한 녹색 라벨은,

- 소속된 분홍색 라벨은 대변하지 못한다.

- 만약 라벨이 콘텐츠에 맞지 않는다면, 그것은 해당 사항이 없거나 단지 스토리를 읽는 데 혼란을 주어서 콘텐츠가 유실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체계적인 디자인을 위해 어피니티 장려하기.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은 체계적인 디자인을 장려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용자 데이터와 작은 문제만을 보고 수정하거나 필요한 기능을 정의할 수 있다. 그러나 데이터의 일부만을 통해 얻은 아무리 많은 아이디어일지라도, 전체적인 업무를 개선하고 서비스 전반을 보완할 순 없다. 어피니티는 더 큰 문제 또는 이슈를 해결하는 디자인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한 도구다.

 

만약, 아이디어가 파란색 라벨에서 비롯되었다면, 더 체계적인 아이디어고 이슈의 집합이라 볼 수 있다. 분홍색 라벨에서 도출됐다면 더 체계적인 것이고, 초록색을 통한 아이디어라면 데이터에서 드러난, 더욱 큰 이슈를 해결하려는 내용인 경우가 많다.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방식과 프로젝트하며 살짝시 다른 부분이 있지만, 책 내용을 참고하여 각 프로젝트 특징에 맞추어 활용한다면 생산적인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구축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참고
- (책) 컨텍스트를 생각하는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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