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4. 12. 22:30ㆍ기록 👀/① 회고
공든 탑 무너질라. 이 시점 다시 돌아보는 나의 목표
1년의 한 분기가 지난 4월의 어느 날 작성한, 내 목표는 어디까지 왔는가?
2021년 목표의 Overview는 다음과 같다.
1️⃣ 주변 상황에 신경 쓰지 말고 학업에 전념하기
2️⃣ 당장 무엇을 이루려고 하는 것보다는 긴 안목을 가지고 하루하루를 알차게 보내기
3️⃣ 주변사람에게 고마움 표현하기 (특히 가족)
4️⃣ 자신의 목표를 잃지 말고 꾸준히 학업에 집중하기
2021-1분기
Overview.
1️⃣,4️⃣ ☛ 5% 만족
- 타인으로 인해 큰 스트레스를 받았던 1분기. 그만큼 감정 소모가 심했다.
- 손해까진 아닐지라도 적어도 나만이 타인을 위했다고 느꼈던 순간이 있었다.
- 아직까지 내가 어떤 사람이고, 무엇을 좋아하는지 잘 모르겠다.
- 그래서인지, 아직 내 구체적인 목표를 모르겠다. 가끔은 목표란 것이 허무맹랑한 꿈같이 느껴진다.
2️⃣ ☛ 85% 만족
- 구체적인 목표없이 살아갔던 하루하루지만, 시간을 헛으로 보내지 않기 위해 노력했다.
- 주말에 시간을 내어 공부를 하고, 주도적으로 스터디를 열어 진행했다.
- 조금 일찍 일어나 모닝독서하고, 조금 더 부지런히 20-40분 일찍 출근해서 업무 시작하기를 실천했다.
4️⃣ ☛ 65% 만족
- 오로지 나에게 집중했던 작년과 비교했을 때 부모님께 자주 연락하려고 노력했다.
- 항상 날 좋은 길로 이끌어주는 언니에게 (생일 선물 포함해서) 2번 무언가를 선물했다.
- 가족과 친구들에게 고마움을 표현했다.
- 65%인 이유는 내게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고, 여기서 멈추지 않기 위해서.
세부 목표.
💯완전 달성한 것 (부제: 그래도 더 꾸준히 할 거야!)
- 조교 생활을 통해 사회경험 쌓기
교수님들과 소통하며 사회의 어른들과 유기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어른이 되자!
조교 비 받으면 저축하기.
- 미디엄 혹은 티스토리와 같은 내 블로그 꾸준히 관리하기
관심분야 공유 (학습 후 나만 갖고 있지 말자.)
독후감 공유
- 고마움 표현하기. 죄송한 마음 역시 바로 표현하기.
🏃♀️달성했지만, 더 노력해야 하는 것
- 경제와 투자 공부 & 관심 분야 탐구
이 둘을 묶은 것은 주식 공부를 하며 자연스럽게 내가 관심 있는 기업, 산업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올해는 관심분야에 투자해 보자.
🌪중단해서, 더 노력해야 하는 것
- UX 원서 읽기
아직 Data Informed Design 한 권밖에 읽지 못했다..! 시간 여유가 생기면 관심 있는 분야의 원서 책 읽어보자!
- 영문 아티클 읽기 (해석)
올 초에는 스터디를 진행하며 N/n Group의 글을 읽으며 블로그에 공유하기도 했는데, 스터디가 끝나며 자연스럽게 멀리하게 됐다.
이 전에는 알고 있는 지식을 영문으로 읽었다면, 이제 내가 모르는, 새롭게 관심을 갖는 분야에 대한 최신 아티클을 영문으로 읽고 싶다!
🦥시작조차 못한 것 (부제: 노력해야 해!)
- 데이터 공부
왜지 왜지 왜 지. 왜 시작조차 안하고 있는 것이지?
- 영어 회화 공부
왜지왜지왜지. 왜 시작조차 안하고 있는 것이지?
앞으로 난
어떻게 해야 할까?
내게 필요한 것은, 목표 재수립. 목표 구체화.
1
3달간 내게 큰 감정 소모의 순간들이 있었다. 몇몇 사건들이 스트레스로 돌아왔고, 무기력증에 빠지기도 했다. 온전히 내 기분이 되었고, 나의 기분은 곧 태도가 됐다. 올해 목표했던 것 중 기분이 태도가 되지 말자는 다짐이 있었는데 내게 필요한 목표는 이런 추상적인 형태는 아닌 듯하다. 오히려 기분이 태도가 되기 전 어떤 행동을 취할 것인가를 정의해야 한다. 첫째, 일본의 한 연구소의 개미 연구에 따라 나는 딴짓하는 개미의 이야기도 존중하고 들을 것이다. 무슨 뜻이냐면, 나의 스트레스의 8할이 타인으로부터 온 경우가 많았는데, 나와 맞지 아니하거나 다르다는 이유로 스트레스가 됐던 것 같다. 그러한 내게 필요한 태도는 아마 존중과 이해일 것이다. 실제로 나는 그들로부터 많은 것을 얻고 있다. 그 누구에게나 배울 점이 있다. 누군가를 탓하기 전, 내가 예민하게 반응하고 있진 않은지. 내가 그를 이해하지 않으려 애쓰고 있진 않은지. 지금 비스듬히 서서 세상을 바라보고 있진 않은지. 생각할 필요가 있다. 그런 의미에서 두 번째 목표는 기분이 태도가 되기 전 이에 대해 생각하는 명상을 실천하는 것이다. 대게 충동적인 감정에 휩싸여 생각과 다른 충동적 언행과 태도를 취할 때가 있는데, 이런 경우 대부분 후회만 남았다. 내게 조금의 시간이 있다면 그리고 그것이 명상의 시간이라면 나의 충동성을 조금은 줄일 수 있지 않을까?
2
GA공부를 하자. 먼저 가벼운 목표로써 GAIQ 자격증을 획득할 것이다. 그리고 이를 공부하며 블로그에 업로드할 것이다. GAIQ만으로 GA의 모든 것을 이해할 수 없기에 이번 목표는 작은 첫 번째 스텝으로 여겨 자격 획득 후의 방향을 결정할 것이다.
3
LH 청년 주택 신청해보기
요즘 주식을 통해 투자 공부도 하고 있지만, 이 전의 나의 소비습관을 고쳐나가는데 노력하고 있다. 돈을 절약할 수 있는 수단을 만드는 것이 큰 목표고 그 세부목표 중 하나를 월세로 나가는 비용을 절약해보는 것이다.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LH 청년 주택일 듯싶다. 꼭! 신청해보자!!!!!!!!!! (떨어지더라도 시도라도 해봐야,,,,)
4
꾸준히 해오던 것을 기록하고 공유하며 얻는 것이 컸던 3 달이었다. 앞으로도 꾸준히 올릴 것이다. 주당 최소 1회 이상 게시물을 작성하여 공유하고 싶다!
5
2학기 돈 벌 구실 찾기.
6
논문 올해 2편 더 써보고 싶다. (큰 끔)
7 ⭐️⭐️⭐️⭐️⭐️⭐️⭐️
나의 삶을 돌아볼 줄 알고, 잠깐 하늘을 바라보며 여유를 즐길 줄 아는 사람이 되기. 그리고 작은 순간에도 감사함과 소중함을 느끼기. 그리고 좋은 추억으로 기억하기.
마지막으로,
발로 쓴 타임라인
나는 오늘도 하나.. 둘. 쌓아가는 중. 마침.
'기록 👀 > ① 회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년 회고] 한 해의 끝자락, 내가 쓴 2021년 이야기 (2) | 2021.12.18 |
---|---|
[2021년 2분기 회고] 느리지만 조금씩 준비하고 배워가는 중이니까 괜찮아. (0) | 2021.08.04 |
[짧은 기록] 우당탕-타-앙! 나의 첫 논문 투고기 (0) | 2021.05.10 |
[에세이] 나는 어디로 향해가는가? 👀 ✨ (0) | 2021.01.13 |
Voyage : 사용자에게로 향하는 여정 (0) | 2021.01.03 |